민관합동 교육 및 컨설팅 실시

정부가 지역별 각종 사회재난에 대한 대응 역량 제고에 나선다.

행정안전부는 정부·지자체·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교육과 컨설팅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형 사회재난에 대한 지역 차원의 예방·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첫 교육은 오는 10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대형 화재’를 주제로 진행한다. 중앙부처로는 행안부·소방청·보건복지부, 지자체 중에서는 서울 중구·인천 동구·광주 광산구·세종·경기 안산·전남 여수가 참석한다.

교육은 1부와 2부로 나뉜다. 1부에서는 외부 전문가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각각 ‘재난 관리체계 및 대응사례’와 ‘지역 사회재난 위험평가’에 대해 강의를 진행한다.

2부에서는 참여자들이 소그룹을 만들어 대형화재 예방과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에 대해 지역별로 토론하며, 지역 맞춤형 컨설팅을 위해 대형화재 관련 전문가가 소그룹별로 2명씩 배정돼 토론을 도울 예정이다.

행안부는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재난관리체계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사업과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한편 오는 17일에는 ‘유해화학물질 유출’, 12월 55일에는 ‘해양 선박사고’를 주제로 예정돼 있다.

진명기 행안부 사회재난실장은 “정부는 이번 교육·컨설팅을 계기로 지역의 사회재난 관리역량을 높여 민·관이 함께 지역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더욱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