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분기까지 부실금고 청산과 합병 마무리
연체율 10% 이상 100여곳, 수신은 회복세 보여

김성렬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자문위원장이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김성렬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자문위원장이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전국 지점 곳곳에서 부실과 비리가 밝혀지면서 새마을금고가 대대적인 구조조정 작업에 착수했다.

15일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향후 구조조정 진행 과정에서 개별금고가 청산 합병되더라도 자금은 그대로 이관된다”라며 “고객 예적금은 5,000만원 예금자보호한도와 상관없이 전액 보장된다”고 밝혔다.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안에 따르면 사측은 현재 완전자본잠식 등 부실 정도가 심각한 금고에 대한 신속한 구조조정을 실시할 계획이다. 내년 1분기까지는 청산과 합병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높은 연체율 등으로 경영개선이 어렵거나 경쟁력을 상실한 소규모 금고 등은 부실우려금고로 지정해 구조개선 대상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합병명령을 받은 금고에 대해서는 즉각 현장경영지도에 착수해 패스트트랙 구조조정을 실시할 예정이다.

자본잠식 등 이미 부실화된 금고 외에도 경쟁력이 취약해 부실화 가능성이 높은 금고를 부실우려금고로 지정해 합병과 청산 대상에 포함한다는 설명이다.

부실우려금고 선정기준안을 보면 ▲건전성 취약으로 고(高)연체율, 지속적 손실 등으로 경영개선이 어려운 금고 ▲성장성 제한으로 500억이하 소규모금고 중 지속적으로 자산이 정체되거나 감소되는 금고 ▲경쟁력 취약으로 동일업무구역 내 금고 수 과잉 등으로 경쟁력을 상실한 금고가 대상이다.

새마을금고는 합병 시에도 고객 예적금과 출자금 등 전액이 보장된다고 강조했다. 예금자보호 강화를 위해 예보준비금 출연금 요율은 현행 0.15%에서 연차적으로 0.18~0.2%로 상향한다. 기존 납입한도도 연차적으로 폐지해 예보준비금 적립률을 제고할 예정이다.

새마을금고 연체율은 지난해 말 3.59%에서 올해 6월말 5.4%로 상승했다. 연체율 10% 이상인 금고는 100여곳으로 파악된다.

김성렬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위원장은 "합병되는 금고 수를 말하기 어려운 점을 양해해 달라"며 "금고 이름이나 숫자가 나가기 시작하면 고객이나 국민들의 불안감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정부와 위원회가 부실한 금고에 대해서는 강력한 퇴출의 메시지를 제도 설계를 새로 함으로써 충분히 전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은행 통계에 따르면 새마을금고 수신잔액은 지난 6월 259조4624억원에서 대규모 예금 인출(뱅크런) 사태가 발생하며 7월 241조8559억원으로 급감한 바 있다. 이후 회복세를 보이면서 8월 243조7195억원에 이어 9월246조546억원으로 증가했다. 여신잔액은 올해 들어 감소세를 지속하며 1월 201조120억원에서 9월 191조7815억원으로 줄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수신은 차츰 회복세가 확대되고 있고, 여신은 부실대출 관리를 강화하면서 줄어드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