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안전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제조안전 얼라이언스’에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 등 6대 업종이 새롭게 합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서울 코엑스에서 ‘제조안전 얼라이언스’ 확대 선포식을 개최했다.

참고로 제조안전 얼라이언스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제조업의 안전관리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해 출범했다. 정부, 기업, 협·단체 등이 참여해 사고사례 공동분석, 안전기술 개발·실증, 안전문화 확산 등의 제조안전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확대 선포식에는 이승렬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을 비롯해 기존의 분야 외에 새롭게 얼라이언스에 가입한 6개 업종의 주요인사들이 참석했다. 산자부에 따르면 기존 철강·유화·조선·뿌리·산업단지 등 5개 업종에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바이오·기계·섬유 등 6개 업종이 추가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그동안의 성과와 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제조안전 선언문에 대한 공동 서명식도 진행했다.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은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해 50인 미만 사업장에 뿌리·소부장 등 공급망 핵심업체가 다수 분포해 충분한 준비 없이 시행할 경우 공급망의 불안요소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며 “중소기업의 중처법 대응 준비를 지원하는 것과 함께 법 시행을 유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