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정밀안전진단 MoU 체결

최준영 기아 대표이사(왼쪽)와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이 MoU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경총)
최준영 기아 대표이사(왼쪽)와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이 MoU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경총)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와 기아차(이하 기아)가 선진 안전문화 구축 및 자율예방체계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경총과 기아는 19일 경총회관에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정밀안전진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 최준영 기아 대표이사, 류경희 고용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 함병호 교통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이날 업무협약은 기아의 안전관리수준 향상을 저해하는 시스템의 근본적 문제점을 고찰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관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으로 이들 기관은 사전예방적 안전관리 수준 향상을 위해 전문가가 참여하는 정밀진단을 실시하고, 자문단을 통해 진단의 적정성을 검증할 방침이다. 아울러 진단 결과를 반영해 전사적 업무추진전략을 재수립해 궁극적으로 자기규율 예방체계 패러다임 전환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동근 경총 부회장은 “이번 협약이 기업의 자율예방체계 수준을 끌어 올릴 수 있는 선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준영 기아 대표이사는 “안전관리 수준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사업장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활동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