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사용자 수 추정해 밀집도 파악
전국 중점관리지역 100개소 대상 운영

13일 서울 명동거리가 크리스마스를 맞아 인파로 북적이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13일 서울 명동거리가 크리스마스를 맞아 인파로 북적이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인파밀집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정식 운영된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29일부터 ‘인파관리지원시스템’ 서비스를 정식 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인파관리지원시스템’은 이동통신사의 기지국 접속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지역의 휴대전화 사용자 수를 추정해 인파의 밀집 정도를 파악하는 시스템이다. 밀집 상황을 즉각적으로 파악하고, 다중운집에 따른 인파사고를 예방하는 데 활용된다.

또한 지자체의 인구적 특성(인구 밀집도, 혼잡도)과 공간적 특성(협소도로의 비율 등)을 바탕으로 위험도를 산출해 지도 상에 히트맵 형태로 보여주고, 위험 수준에 따른 위험경보를 지자체 관계 공무원들에게 자동으로 전달한다. 참고로 히트맵은 데이터 값을 색상으로 변환해 지도에 열 분포 형태로 보여주는 그림이다.

행안부는 전국의 중점관리지역 100개소를 대상으로 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한경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앞으로도 다중운집인파 관리를 포함한 현장의 재난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