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진흥 기본계획 수립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정부가 내년부터 재난안전산업의 본격적인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행정안전부는 재난안전산업 분야의 발전방안을 담은 ‘제1차 재난안전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최종 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계획은 ‘재난안전산업 기반 구축 및 경쟁력 제고’라는 비전 아래 재난안전산업 분야의 우수한 신기술 및 신제품의 개발 촉진과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강화를 목표로 한다.

▲재난안전산업 육성 기반 구축 ▲우수 기술·제품 개발 및 보급 촉진 ▲지속발전 환경 조성 등 3대 추진전략과 19개 세부과제에 따라 2024년부터 2028년까지 5년 간 추진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연구개발 기반이 취약한 국내 재난안전기업의 제품·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재난안전산업 진흥시설을 2026년까지 총 3개소 구축한다. 이 시설은 지역별 재난 유형에 특화된 성능·시험인증 플랫폼을 구축하고, 제품 개발·인증 및 판로개척 등을 일괄 지원한다.

재난안전기업의 고충 사항 중 하나인 ‘전문인력 부족’ 해소에도 나선다. 행안부의 기존 재난안전 분야 교육과정과 연계해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가운데 재난안전산업에 특화된 교육과정도 새롭게 개발할 계획이다.

우수기술‧제품 개발 및 보급 촉진에도 주력한다. 국가‧지방 수의계약, 중기부 우선구매대상 지정 등 추가 인센티브 방안을 발굴하고, 재난 현장 보급도 확대한다. 또 중소 재난안전기업이 개발 및 보유 중인 우수 기술제품의 사업화에 필요한 연구개발비도 지속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와 유관 박람회의 공동 개최를 통해 규모를 확대하고 국내외 바이어와 참관객 등의 참여를 집중시켜 시너지 효과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재난안전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해외 바이어, 한국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이 참여하는 글로벌 비즈니스포럼을 개최하고 해외 재난안전 박람회에 통합한국관 운영도 확대한다.

끝으로 재난안전사업자의 지지기반 확보 및 재난안전산업 분야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재난안전산업협회 기능을 강화하고 행안부 중심의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중소 영세 재난안전기업이 안정적 자율재정 기반을 확보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산업 공제조합 설립을 검토한다. 또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및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보증료 할인 등 기업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정부는 이번 재난안전산업 진흥 기본계획 수립을 계기로 재난안전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재난대응의 과학화·효율화를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더욱 안전하게 보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