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비밀 보호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위해 정부가 팔을 걷어 붙였다.

특허청은 8일부터 기업 및 대학·공공연구기관의 영업비밀 보호역량 강화를 위해 ‘온라인 영업비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28일까지 진행되며 최고경영자(CEO), 임직원, 일반인 등 과정별로 각 30명씩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교육 비용은 무료로 한국지식재산보호원 영업비밀보호센터 누리집(www.tradesecret.or.kr)에서 회원가입 후 누구나 수강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 콘텐츠는 기업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먼저 최고경영자 과정은 사내 영업비밀 보호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교육들로 구성됐고 임직원 과정은 연구보안 및 특허와 영업비밀의 전략적인 활용 등 실무적인 내용을 다룬다.

또 일반인 대상으로는 영업비밀 보호제도 및 유출 피해사례를 소개하는 등 교육생 유형별로 교육과정을 차별화해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영업비밀 전문 변호사가 기술유출 분쟁 발생 시 영업비밀로 보호받기 위해 기업에서 꼭 갖춰야 할 지식재산 규정, 인적관리 방안 및 비밀유지 서약서 징구 등의 구체적인 영업비밀 보호방법들을 제시한다.

교육생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된다. 교육 이수 이후 사내 영업비밀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영업비밀보호 컨설팅사업 신청 시 가점을 부여, 우대 지원할 계획이다.

정인식 특허청 산업재산보호협력국장은 “이번 온라인 영업비밀 교육프로그램은 수요자에 따라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강조하며, “영업비밀 보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