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차단기 등 정차 없이 통과해 출동 시간 단축 기대

사고 현장에 출동하고 있는 소방차와 구급차. (사진= 소방청 제공)
사고 현장에 출동하고 있는 소방차와 구급차. (사진= 소방청 제공)

7일 소방청은 모든 소방자동차의 번호판을 ‘긴급자동차 전용번호판’으로 전면 교체하고, 전국 주요 교차로에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을 확대 설치한다고 밝혔다.

‘긴급자동차 전용 번호판’은 긴급자동차의 차량번호 앞 세자리를 고유번호(998, 999)로 배정해 건물 진입 시 정차 없이 신속하게 무인차단기 등을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 2022년 관련 고시가 개정되며 도입됐다. 현재 전국 소방기관의 긴급출동용 차량의 약 90%는 긴급자동차 전용 번호판으로 교체됐다. 소방청은 올 연말까지 미교체된 잔여 차량을 모두 교체할 계획이다.

아울러 긴급차량의 이동 경로에 따라 교차로 신호를 일시적으로 제어해 긴급차량이 무정차 통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도 기존 15개 시도에서 서울과 대구지역에 신규 설치될 예정이다.

이 같은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이 시군 경계 없이 도입될 수 있는 ‘광역형 중앙제어방식’도 올해부터 도입돼, 이달 중으로 안양 등 인근 5개 지역에서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이영팔 소방청 119대응국장은 “긴급자동차 전용 번호판 제도 활성화,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확대 설치를 통해 화재·구급 등 각종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