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코오롱글로벌
출처 : 코오롱글로벌

최근 코오롱글로벌이 개발한 스마트 모니터링 기술이 정부로부터 안전분야 신기술로 지정돼 관련 업계의 눈길을 끌고 있다.

22일 코오롱글로벌은 ‘실시간 전도 위험경보가 가능한 지능형 변위센서 기반 스마트 모니터링 기술(이하 스마트 모니터링 기술)’이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신기술(제2023-24호)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케이씨티이엔씨, 케이씨씨건설, 제일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와 공동으로 추진한 스마트 모니터링 기술은 경량 사물인터넷(IoT)센서를 이용해 건설 구조물의 전도 위험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위험 감지 시 근로자와 관리자, 시민에게 즉각 경보를 전달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자연재난 부문에 국한된 기존의 방재신기술을 사회재난 영역으로 확대 및 최적화한 것으로, 지능형 알고리즘을 활용해 강풍이나 중장비 진동 등 외부 영향으로 발생하는 불필요한 오경보를 차단해 인력 낭비 및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또 최신 무선 통신 기술을 적용해 통신 연결 안정성이 우수하고 양방향 데이터 통신으로 원격점검 및 유지관리가 가능하며 무선스캐닝 등록 기능을 통해 설치가 쉽고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해당 스마트 모니터링 기술을 건대입구 역세권 청년주택, 국회대로 지하차도 및 상부공원화 현장 등에 우선적으로 적용했다. 추후 전국 현장에 흙막이, 옹벽 등을 중심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코오롱글로벌의 한 관계자는 “최근 스마트 안전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면서 스마트 모니터링 기술의 적용 범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기술 융복합을 통해 안전관리 체계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