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자격 응시료 절반 지원 올해부터 실시
컴퓨터 기반 시험으로 전면 전환 추진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22일 청년들과 만나 취업 및 직무능력 향상 지원을 굳게 약속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수원 국가자격디지털시험센터를 찾아 국가자격 취득을 위해 훈련을 받고 있는 청년들과 간담회를 갖고 현장 의견을 청취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청년이 원하는 일자리를 얻기 위해서는 국가기술자격 취득과 직무능력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에 정부도 청년의 직업능력 개발과 취업을 위한 맞춤형 청년 정책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실제 고용부는 올해부터 청년의 국가기술자격 취득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청년 응시료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만 34세 이하 청년 응시자가 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493 종목)에 응시하는 경우 응시료의 50%를 1인당 연 3회까지 지원하는 게 골자다.

또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직무능력 은행제’를 통해 취득한 자격과 교육·훈련 내역을 이력서 형태로 관리하고, 인증서를 발급받아 취업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강화한다.

아울러 디지털시험센터를 확충해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시험을 볼 수 있게 하고, 종이 기반의 시험(PBT) 방식은 ‘컴퓨터 기반의 시험(CBT)’ 방식으로 전면 전환해 답안지 분실·파손 위험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 장관은 “자격 취득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응시료 지원 사업 등 같이 앞으로도 정부는 미래를 준비하고 도전하는 청년들을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