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산지역에서 10건의 산재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하자 부산시가 긴급대책 회의를 열었다.

시는 24일 안전보건공단 부산광역본부 회의실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산재예방을 위한 긴급 현장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안전보건공단, 대한산업안전협회 등 안전 유관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지역 산재발생 현황 및 예방대책을 살펴보고, 보다 실효성 있는 대책 추진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구체적으로 박 시장은 산업안전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하는 가운데, 사업장에 대한 기술‧재정적 지원 확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지원 등 필요한 역할을 적극 수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회의에 이어 박 시장은 ‘온천4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건설현장을 찾아 고용부, 공단 관계자와 직접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또 시 차원에서도 이날 ▲지자체 발주공사장 ▲20억원 이하 및 120억원 이상의 건설현장 ▲사망사고 취약 업종 중 유해·위험 기계·기구 또는 크레인 보유 제조·서비스 사업장 등 70여 곳을 방문해 안전보건 조치 준수 여부를 점검했다.

시는 합동점검 결과 적발된 지적사항은 우선적으로 현지시정 요청하되, 이후 시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감독으로 연계시킨다는 방침이다.

박형준 시장은 “산업재해로 인한 안타까운 사고가 더 이상 반복되지 않도록 모두가 산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면서 “모든 근로자가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에서 일할 수 있도록 사업장에서도 자기규율 예방체계를 구축하는 데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