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리더회의’ 개최
중대재해 감축 위한 공동 선언문 채택

출처 : 고용노동부
출처 : 고용노동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주요 공공기관장들과 만나 안전관리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29일 고용노동부는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고용부-공공기관 안전보건리더’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27일부터 상시 근로자 50인 미만(공사금액 50억 미만) 사업장도 중대재해처벌법의 적용을 받게 됨에 따라 주요 공공기관들이 안전관리 확보를 위한 선도적 역할에 나설 필요가 있다는 취지에 따라 마련됐다.

이러한 취지에 걸맞게 이 자리에는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을 비롯해 10대 주요 공공기관 대표 등이 참석했다. 구체적으로는 ▲국가철도공단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환경공단 등이다.

고용부에 따르면 10대 공공기관의 경우 전체 연간 발주공사 물량(23년 기준 1만2000개소)의 80% 이상이 50억 원 미만 사업장이다. 발주자‧도급인으로서 시공사 및 협력업체의 재해예방 역량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이들의 안전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협업과 전폭적인 지원이 요구된다는 게 고용부의 판단이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들 사업장에 안전보건관리체계가 조속히 구축‧이행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 지원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또한 ‘중대재해 감축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채택하고, 시공사와 협력업체 종사자들을 위해 위험성 평가를 중심으로 자기규율 예방체계 구축을 적극 지원키로 다짐했다.

이 장관은 “안전보건관리체계가 뿌리내리고 실질적으로 작동되도록 공공기관이 각별히 노력해달라”며 “아울러 오늘부터 시작하는 산업안전 대진단에 전국 83만7000개 50인 미만 사업장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