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산업안전협회 등 전국 230여 개 기관 실무자 한 자리에

전국 안전보건교육기관이 한 자리에 모여 중소 사업장의 자율적 예방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앞으로의 교육 방침 등에 대해 논의했다.

고용노동부는 30일 전국의 모든 안전보건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안전교육 미션 공유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27일부터 상시 근로자 수 5인 이상의 모든 기업에 중대재해처벌법이 적용됨에 따라, 중소‧영세 사업장의 자율적 예방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현장의 제일선에서 근로자와 접촉하는 교육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대한산업안전협회 등 고용부에 등록된 전국 안전보건교육기관 230여 개의 총괄 실무자들이 참석했다.

고용부에 등록된 안전보건교육기관은 237개소 기관(근로자 교육 201개소, 직무교육 36개소)이며, 매년 약 200만명의 근로자와 10만명의 안전보건관계자에게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날 참석자들은 ▲중대재해 감축 정책 방향 ▲쉽고 간편한 위험성평가 ▲손에 잡히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등 올해 교육기관이 중점을 두고 교육할 정책 방향 및 내용과 현장의 목소리를 공유했다.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안전보건교육기관은 수백만 현장 근로자와 상시적으로 직접 접촉하는 만큼 여기서 전달되는 내용은 실질적 재해감소에 집중되어야 하고, 기본적인 정책방향과 미션을 제대로 쉽게 전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