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지역 내 현장 노동자들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도는 휴게시설이 없거나 시설이 낡아 휴게 여건이 열악한 70곳에 대한 지원 사업을 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도는 총 10억 원(도비 3억 원·시군비 7억 원)을 투입해 29개 시군 사회복지시설, 요양병원, 중소제조업체 70개소를 지원한다. 지원 규모는 휴게시설 개소당 최대 2000만~4000만 원(신설 3000만 원, 시설개선 2000만 원, 공동휴게시설 4000만 원)으로, 사업주는 보조금 기준 20%를 부담해야 한다.

도는 특히 산업안전보건법상 과태료 부과대상에서 제외된 2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 지원을 중점적으로 확대·강화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이 되는 사업장은 휴게실 신설 또는 시설개선, 냉난방시설 물품 구입 등 현장노동자의 휴게시설 설치·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추진은 시군별 일정에 따라 1~3월 진행되며, 시군별 지원 규모나 신청 시기는 다를 수 있으므로 신청을 희망하는 사업주는 관할 시군 공고문 등을 참고하면 된다.

김정일 경기도 노동정책과장은 “현장노동자들이 휴식 시간을 안락하고 쾌적하게 보낼 수 있어야 노동자의 건강도 증진되고 산업재해도 예방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노동자들의 노동환경 개선과 휴게권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