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 : 뉴시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1월 27일부터 50인 미만 사업장도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의 적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실제 처벌을 강화하고 책임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 사고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의견이 나와 귀추가 주목된다.

윤 대통령은 7일 오후 10시 방송된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 출연해 중대재해처벌법 중소기업 적용 유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산업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은 가장 중요한 가치인데, 한편으로는 기업이나 중소기업 역시 경제활동의 토대가 되는 근로자들의 일터”라고 강조하며, 균형이 맞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윤 대통령은 “중대재해처벌법이 처벌 수위가 굉장히 높고 책임범위가 확대돼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감당하기가 어렵다”며 “만약 이렇게 해서 경영이 악화되면 임금지불 역량도 줄어들 뿐 아니라 이러다가 기업이 문 닫는 일이 벌어지면 굉장히 많은 근로자가 일터를 잃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사후처벌보다는 예방을 더 강화하는 쪽으로 시간을 좀 주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처법의 실제 안전사고 절감 효과에 대해서도 의문을 표했다. 윤 대통령은 “통계를 더 봐야겠지만 처벌을 강화하고 책임범위를 확대한다고 해서 근로자 안전 사고가 더 줄어드는지 대해선 지금까지 시행된 이후 실질적인 긍정적 결과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 측에서 시간을 2년간만 유예해 주면 더 이상 요구하지 않겠다고 하고 있고, 실제로 현재 여건이 대단히 어렵다. 그 사이에 국제 고금리를 겪으면서 기업이 더 힘들었다는 거시적 외부 여건이 있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