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자동화 솔루션인 카메라 기술을 적용·활용하고 있는 삼표산업 인천몰탈공장 모습. (제공 = 삼표산업)
인공지능(AI) 자동화 솔루션인 카메라 기술을 적용·활용하고 있는 삼표산업 인천몰탈공장 모습. (제공 = 삼표산업)

삼표산업이 지난해 7월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도입한 ‘AI 안전사고 예방시스템’을 시멘트, 레미콘, 골재 등 부문별 산업현장에 확대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AI안전사고 예방시스템은 기존의 고정형 CCTV(카메라)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지속 학습된 AI를 기반으로 한 행동 인식 기술을 통해 사고 전조증상을 감지하고 자동제어한다. 다양한 위험 요소가 감지됐을 경우 경보음 송출을 통해 현장의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설비 제어 및 즉시 가동을 중단할 수도 있다.

실시간으로 학습된 위험 요소에 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일 단위 안전 보고서를 자동 생성, 위험 및 누락요소 등을 수치화하여 지원하는 점도 특징이다.

삼표산업의 한 관계자는 “시스템 적용 시 자체적인 안전 플랫폼 구축이 가능해져 종합적 안전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 잠재적 위험요소를 정확히 인지하고 단계별로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현장 근로자를 위한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환경 조성을 통해 우리 사회에 안전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