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 산재병원 비상진료대책 긴급 점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28일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산재병원 비상진료대책 긴급점검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고용노동부 제공)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28일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산재병원 비상진료대책 긴급점검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고용노동부 제공)

최근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가 총력대응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산재병원과 같은 공공의료기관에 환자 이송 및 전원 건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2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전국 9개 산재병원장 및 박종길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등과 함께 산재병원 비상진료대책 긴급점검회의를 열었다.

정부와 의료계가 의대증원 문제를 두고 마찰을 빚으면서 산재병원들은 지난 20일부터 비상진료체계에 돌입해 응급실·수술실·중환자실 등 필수의료시설을 24시간 가동하고, 평일 야간 및 토요일 오전 긴급 대기(On-Call)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대학병원·시청 등 관내 유관기관과 실시간으로 상황을 공유하고, 인력파견 및 환자 이송·전원 등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필요시에는 50인 미만 소규모사업장 근로자들의 직업병 예방을 위해 세워진 근로자건강센터의 가용한 의사, 간호사 등 의료인력을 지역병원에 지원할 수 있도록 지역 보건소와 협력할 예정이다.

고용부에 따르면 환자 이송 및 전원은 총 25건으로, 지난주 대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수도권 대비 기반 시설이 부족한 강원지역(80%, 20건)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 장관은 “산재병원과 같은 공공의료기관은 의료계 집단행동 국면에서 국민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라며 “근로복지공단은 지속적인 현장점검을 통해 병원의 비상진료체계 시행 현황을 지속 확인하고, 현장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적극 수렴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의료공백으로 인해 국민의 불편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현장을 떠난 의료진들은 조속히 환자의 곁으로 돌아와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