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화재안전’ 민원분석 결과 공개

사진제공=뉴시스
사진제공=뉴시스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가 지난 2021년 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최근 3년간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화재안전 관련 민원 7만4,374건의 분석결과를 28일 공개했다.

화재안전과 관련된 주요 민원으로는 ▲건설현장 및 산불 화재안전 요구 ▲소방시설 불법주정차 단속 요구 ▲전통시장 화재안전 대책 요구 ▲전기자동차 충전 화재안전 요구 ▲화재진압에 사용된 민간자원 보상 요구 등이 있었다.

먼저 건설현장과 관련해서는 산소용접 및 그라인더 작업 시 화재감시자를 배치하지 않거나 소화기, 불티비산방지포 등 안전장비를 갖추지 않는 사례 등을 강력히 단속해야 한다는 민원이 대다수를 이뤘다.

소방차 전용구역 및 소화전 주변에 불법으로 주정차하는 차량으로 인해 화재 시 구조작업이 우려된다는 민원과 겨울철 산불 방지를 위해 농작물 소각을 단속해야 한다는 민원 등도 주요 사례로 꼽혔다.

아울러 화재 시 진화가 어려운 전기자동차 특성상 충전시설을 지하주차장이 아닌 건물 외부에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과, 전선·냉각기의 노후화, 시장 안 도시가스 등으로 인해 화재 및 폭발의 위험성이 커 상인들이 화재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전통시장 안전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민원도 다수 제기됐다.

마지막으로 화재를 초기 진압한 개인이 사용한 소화기에 대한 손실을 보상해주거나, 화재진압에 관한 소정의 사례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권익위의 한 관계자는 “소방시설 불법주정차 방지 등 주요 민원과 관련된 방안을 관계기관에 제시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