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설비 주변 위험수목 제거 등에 사용

지난해 4월 11일 오전 8시 22분께 강원 강릉시 난곡동 일원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에 나무들이 소실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지난해 4월 11일 오전 8시 22분께 강원 강릉시 난곡동 일원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에 나무들이 소실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행정안전부는 강원‧경북 동해안 지역의 봄철 산불방지를 위해 재난안전특별교부세 총 9억6000만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원되는 특교세는 봄철 강원·경북 산지에 발생하는 고온 건조한 강풍(양간지풍)으로 전력설비 등이 파손되며 일어날 수 있는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 위험 수목 제거 등에 사용된다.

양간지풍은 봄철 영서지방에서 영동지방으로 부는 서풍으로, 강원 영동지방의 양양과 간성 사이에서 부는 바람을 뜻한다.

지원 대상은 강원 고성군·속초시·양양군·강릉시·동해시·삼척시, 경북 울진군·영덕군·포항시 등 9곳이다.

2019년 4월 강원 고성군에서 특고압 전선 아크 불티로 인해 산불이 발생했으며, 2023년 4월 강원 강릉에서는 수목 전도로 단선된 전선 스파크로 산불이 크게 난 바 있다.

앞서 행안부는 17개 시도에 산불대책비 100억 원을 지원하여  ‘2024년 봄철 산불조심기간(2월 1일~5월 15일)’을 운영하며 봄철 산불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대형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지자체가 예방 활동을 적극 추진할 수 있도록 특교세를 선제적으로 지원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지자체와 적극 협력하여 철저한 산불 감시와 대비 태세 구축 등 대형 산불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