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연봉, 억대 수준으로 책정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한국판 NASA라 불리는 우주항공청이 인재채용에 나선다. 5월 개청을 앞두고 연구·행정 인력을 포함해 약 120명 규모로 출범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은 우주항공 분야 전문가를 임기제공무원으로 채용하기 위해 14일 공고를 시작으로 인재 모집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경력경쟁채용을 통해 선발하는 우주항공청 직원은 31개 직위 총 50명이다. 선임연구원 22명과 연구원(6급 12명, 7급 16명) 28명으로 이뤄진다. 경력경쟁채용 공고기간은 이달 14~25일이며, 원서접수 기간은 18~25일이다.

추후 서류‧면접 전형 등을 거쳐 선발되는 직원들은 우주수송‧위성‧우주탐사‧항공 분야 프로젝트 설계, 연구개발 과제 선정‧평가, 정책 기획 등 개청 직후 각 부서의 필수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우주항공임무본부, 우주항공정책국, 우주항공산업국 등에 배정될 예정이다.

아울러 간부급 공무원과 외국인·복수국적자 등에 대해서는 상시채용 방식으로 채용을 추진한다. 간부급 공무원은 후보자 모집을 위한 수요조사를 3월 14일부터 4월 15일까지 진행한다. 대상 직위는 18개로 임무본부장(1급), 부문장(2급), 임무지원단장(3급), 프로그램장(4급)이다. 외국인은 18개 간부급 공무원 직위와 함께 해당 분야의 선임연구원 및 연구원 직위에도 신청 가능하며, 수요조사 기간은 간부급 공무원의 기간과 같다.

본부장·부문장·임무지원단장·프로그램장 등 간부급 공무원의 채용 기간은 기본 3년이며, 본인 의사에 따라 최대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추진단은 임기가 끝난 우주항공청의 공무원들이 향후 산업계·학계 등으로 자리를 옮기며 우수 인력이 순환하는 체계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연구원 연봉, 억대 수준으로 설정
우주항공청 임기제공무원은 특별법에 따라 임용·보수·파견·겸직 등 특례가 적용된다. 특히 특별법 제10조에서 기존 공무원과 달리 보수를 정할 수 있도록 함에 따라 민간기업 수준 이상으로 보수 기준을 설정했다. 임무본부장은 대통령급인 2억5000만원, 부문장은 차관급인 1억4000만원, 임무지원단장은 1억2000만~1억4000만원, 프로그램장은 1억1000만~1억3000만원, 5급 선임연구원은 8000만~1억1000만원, 6급 연구원은 7000만~1억원, 7급 연구원은 6000만~9000만원 수준을 기준으로 한다.

단 우주항공청장이 직무의 난이도, 전직장 연봉수준 등을 고려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보수 기준의 상한을 뛰어넘어 그 이상도 지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국내외 최고의 우주항공 전문가를 채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게 추진단의 설명이다. 이들 임기제 공무원들의 보수 상한선도 따로 제한하지 않았다. 기관장인 우주항공청장은 임기제 공무원이 아닌 만큼 공무원보수규정이 정하고 있는 차관급의 연봉을 받게 된다. 하급자인 임무본부장이나 부문장이 성과에 따라 청장보다 더 많은 연봉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경력경쟁채용을 통해 선발하는 선임연구원 및 연구원의 응시 원서를 18~25일 인사혁신처에서 운영 중인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접수하고, 서류 및 면접 전형을 거쳐 5월 중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재형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장은 “우주항공분야는 앞으로 우리 미래가 될 수 있다. 미래 전략기술·산업으로서 우리나라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국내외 우수 전문가를 잘 모아서 우리나라가 우주항공강국으로 도약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