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환자 대응, 산업의학 전문의 수요에 필요성 증대

유길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이 지난 14일 충남 천안에 위치한 한기대 제2캠퍼스에서 고용노동부 출입기자단과 워크숍을 갖고, 산업의과대학 설립 추진 계획을 밝히고 있는 모습. (사진=고용노동부 출입기자단 제공)
유길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이 지난 14일 충남 천안에 위치한 한기대 제2캠퍼스에서 고용노동부 출입기자단과 워크숍을 갖고, 산업의과대학 설립 추진 계획을 밝히고 있는 모습. (사진=고용노동부 출입기자단 제공)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추진하는 가운데, 국책대학인 한국기술교육대가 산업재해 전문의 양성을 위한 의대 설립을 추진한다.

유길상 한기대 총장은 지난 14일 충남 천안의 한기대 제2캠퍼스에서 고용부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를 열고 “인력 부족이 심각한 산업의학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산업의대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기대는 늘어나는 산재환자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의학전문의 증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20년간 산업재해자 수는 지속해서 증가해왔으며, 산업재해 치명률은 근로자 10만명당 4.27명(2021년 기준)으로 OECD 국가 중 매우 높은 수준이다. 여기에 최근 5년간 산재 신청 건수가 42% 늘어나는 등 산업의학전문의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유 총장은 “국민의 생명·안전과 직결된 필수진료 분야 공공의료인력 양성 확대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증대하고 있다”며 “그러나 1년에 배출되는 산업의학전문의는 매년 30명 내외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에 한기대는 근로복지공단의 전국 10개 산재병원을 활용해 최소 비용으로 산업의대를 설립, 산업의학 전문의 양성과 산재환자 치료 및 재활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고용노동부와 보건복지부, 근로복지공단 등 관계부처와 논의가 필요한 만큼, 1년 정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유 총장은 “의대 시설을 위해서는 부속병원 건립과 운영비 등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된다”면서도 “산재병원을 수련병원으로 활용해 일부 산재병원 의사들을 임상교수로 임용하는 방식으로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989년 한기대 설립 기본계획에 ‘산업의학과’ 신설이 있는 만큼 설립 근거도 충분하다”라며 “첨단 공학 기술을 보유한 한기대와 민간 병원이 갖기 어려운 재활시설 인프라를 보유한 산재병원 간 협업으로 재활 공학의 발전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유 총장은 “일반 의대가 아닌 산재환자 예방‧치료재‧활을 위한 산업의대 신설로 산재병원에 산업의학 전문의를 공급함으로써 국책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증진하고 국가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