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감지기, 누전차단기 등 화재예방 기본물품 지원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관련 안전 컨설팅

서울시는 도시제조업 5대 업종의 1,000곳을 선정해 안전한 작업환경 개선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선정된 업체에는 소화기, 화재감자기, 누전차단기 등의 물품을 구매해 제공하고, 공기청정기, LED 조명, 화장실실 개선 등 작업공간을 쾌적하게 바꿀 수 있는 물품 구매도 지원한다.

지원금은 업체당 500만원 내외의 보조금을 서울시(70%), 자치구(20%) 예산으로 지원한다. 이 외 10%는 자비로 부담해야 한다. 다만 신청업체 중 작업장 안전위험이 심각한 업체는 최대 900만 원의 보조금 지원이 가능하다.

환경개선 이후에도 화재예방을 위한 누전차단기, 이동형집진기 등의 물품을 정확하게 사용하고, 노후배선정리 같이 안전과 연계되는 정리정돈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와 교육을 진행한다.

참여를 원하는 소공인은 오는 20일부터 다음 달 16일까지 관할 자치구 접수부서에 신청하면 된다. 참여 자격은 서울시에 사업자등록을 한 소공인으로 ▲상시근로자 수 10인 미만 ▲신청접수 마감일 기준 국세 및 지방세 체납이 없는 업체 ▲사후관리 및 실태측정에 동의하는 업체(3년간)이다.

최종 선정은 현장조사 및 실태조사를 거친 뒤, ▲자치구 수행능력(지원의지, 지원계획 적정성 등) ▲지원업체 및 계획 적정성(대상업체 적정성, 개선계획 타당성 등) ▲기대성과(환경개선 기대효과)를 기준으로 시 보조금관리위원회에서 심사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자치구 접수부서 및 서울시 뷰티패션산업과(☎02-2133-8778)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해 1,528곳의 ‘5대 도시제조업 현장(의류봉제, 기계금속, 인쇄, 주얼리, 수제화)’을 개선했으며, 그 결과 근무자의 현장 만족도가 95%까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해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올해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에 따라 실제 작업현장에 필요한 안전관리 컨설팅과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안전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문화를 확산해 나가고자 한다”라며, “이번 작업환경 개선 지원사업을 통해 우리 시 도시형소공인의 근무현장을 안전하게 개선하고, 작업능률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