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본부와 협의체 구성…소방시설 자율점검 강화
가맹점 신규·갱신 계약체결 시 소방시설 완비사항 제출토록 협의

26일 서울 용산소방서에서 진행한 간담회 모습.(사진제공=소방청)
26일 서울 용산소방서에서 진행한 간담회 모습.(사진제공=소방청)

무인으로 운영되는 빨래방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정부가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소방청은 ㈜크린터피아, ㈜워시프렌즈, ㈜코리아런드리 등 빨래방 가맹본부 3개 업체 관계자와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 26일 서울 용산소방서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무인빨래방은 대부분 소규모로 운영되며 1층에 위치하고 있어, 다중이용업소로 지정해 관리할 정도로 위험성이 높지 않다는 분석이 있다. 다만 이용자가 라이터나 기름이 찌든 옷 등을 건조기에 넣고 작동할 경우 폭발 등의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이에 소방청은 빨래방의 소방시설이 적절하게 유지·관리되도록 가맹점사업자에게 소방시설 자율점검표를 배부해 수시 점검을 독려하기로 했다. 또 점포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정전 등으로 인해 이용자가 자동 출입문을 열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문이 자동으로 개방되거나 이용자가 수동으로 문을 열 수 있게 조치하기로 했다.

가맹본부는 신규·갱신 계약체결 시 가맹점에 소화·경보설비 등이 적합하게 설치됐는지를 확인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소방청과 빨래방 주요 가맹본부는 업종특성에 맞는 안전시스템 구축·개선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소방청 박성열 화재예방총괄과장은 “국민들이 무인 빨래방을 편리하고 안전한 곳으로 인식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업계 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위험요인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