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의 안심일터 만들기 정책 등 정부 차원의 안전정책이 갈수록 활성화되고 있다. 정부가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각종 사고를 줄이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최근 들어 산업, 교통 등 여러 분야에서 재해가 큰 폭으로 줄고 있다. 실로 고무적인 일이다. 하지만 이런 성과에 만족하기에는 아직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가 너무나 많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줄지 않는 ‘사망재해’다.

현재 우리나라의 각종 안전지표를 보면 전체 재해자는 줄되, 재해로 인한 사망자는 제자리 걸음을 반복하고 있다. 이는 후진국형 대형사고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례로 2010년의 사망 관련 통계를 보면 그해 교통안전사고로 사망한 국민이 5,505명이었다. 또 산업재해로 사망한 근로자가 2,200명, 화재사고로 사망한 국민이 303명이었다. 여기에 항공기, 선박 등에서의 사망자를 더하면 1년 동안 무려 약 10,000명에 달하는 국민이 안전이 확보되지 않아 사망에 이르렀다.

이런 결과를 보면 과연 정부와 안전 관계자들의 노력이 안전불감증 등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제거하는데 얼마나 실효성이 있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된다. 아울러 정부 등의 노력이 안전에 종사하는 근로자 외 얼마나 많은 국민에게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품게 된다.

그럼 한 해 동안 안타깝게 숨져가는 우리나라 국민 10,000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답안은 너무도 잘 알려져 있다. 국민의 안전의식을 높이는 등 국가안전의 기초를 탄탄히 함으로써 후대에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도록 하는 것이 바로 그 해답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답이 것만 이를 현실로 옮기려는 실천은 여전히 미약하기만 하다. 더 이상 우리는 안전의 기초를 닦는 일을 미뤄선 안 된다. 그리고 그 실천의 첫 단계로 학교정규교육과정에 안전교육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해 삽입하고, 의무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까지 필수과목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게 되면 우리 사회는 견고한 안전기반을 다질 수 있다. 학교를 마치고 사회에 진출하는 인재들이 사회에서 필요한 지식·인성에 더해 안전의식도 기본으로 갖추게 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으로 참여하게 되는 국민들 모두가 높은 안전의식을 갖고 있음으로 인해 사고가 줄어들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렇게 거둘 수 있는 효과가 명백한데도 안전교육의 정규교육화가 잘 진행되지 않는 이유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그 필요성에 제대로 공감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사고가 본인과는 상관이 없다고 생각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사람이 드문 것이다.

단언컨대 한 해 만 명에 달하는 사망자는 남의 일이 아니다. 언제든 내 가족, 내 동료, 내 지인에게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내 주변의 소중한 이를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사람에게 안전의식을 심어주는 것이다. 이 사실을 명심하고 국민 모두가 안전교육의 정규교육화에 힘을 보탰으면 한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