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부품의 기기성적서 위조 사건이 추가로 발견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이은철)는 지난 14일 검찰 조사과정에서 기기검증서 위조사실을 추가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원안위에 따르면 이번 위조건은 S사가 협역수위측정기, 수소제거장치, 방사능감지센서, 케이블 어셈블리, 케이블 등 총 5종류의 부품에 대한 ‘냉각재상실사고(LOCA)시험’을 실시하면서 시험요건에 규정된 붕산수 대신 일반수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부품 가운데 현재 가동 중인 원전에 설치된 부품은 협역수위측정기와 수소제거장치 등 2종류다. 협역수위측정기(원자로 건물 바닥에 모인 냉각재를 재사용하기 위한 재순환저장조에 설치된 설비)는 지난 2010년 11월 고리 4호기에 납품된 것으로 확인됐다.

격납건물 내에서 발생하는 수소를 제거하는 ‘수소제거장치’는 지난해 7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고리 3·4호기와 월성 4호기, 한빛 2·3·6호기, 한울 2·3·6호기 등에 각각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원안위는 협역수위측정기의 경우 운전에 필수적인 광역수위측정기를 보조하고, 수소제거장치는 기존에 수소를 제거하는 설비가 설치된 상태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후속조치 일환으로 추가 설치된 설비라며 안전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원안위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 적발된 부품이 안전과는 관계가 없으나 시험요건을 만족하지 못했으므로 규정에 따라 붕산수를 사용해 재시험을 실시할 것”이라며 “현재 정비중이거나 건설중인 원전에 납품된 부품에 대해서도 안전성 평가를 진행할 계획에 있다”고 덧붙였다.

원전소재 의회협의회, 부품비리 전면 재조사해야

한편 원전소재 시·군의회 공동발전협의회는 원전 부품관련 비리에 대해 전면 재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동발전협의회에는 영광군의회, 경주시의회, 기장군의회, 울주군의회, 울진군의회 등 원전 소재 5개 지역 의회가 참여하고 있으며 영광군의회에서 회의를 갖고 성명서를 채택했다.

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신고리 1~4호기와 신월성 1·2호기의 주요 부품 시험성적서가 위조된 사건으로 인해 전 국민의 불신과 불안이 극도로 커져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협의회는 “원전 안전에 치명적인 문제가 계속 발생하는 이유는 전력수급을 핑계로 안전문제를 도외시 했던 정부와 한수원의 폐쇄적인 검증구조 그리고 부품관련 업체들의 도덕적 해이에서 비롯됐다”고 비판했다.

협의회는 부품비리 전면 재조사와 독립된 부품 시험기관 설치, 상시적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원전 가동 중단시 지원금 보상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