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시·도 부단체장 회의 개최

 


수도권과 강원도에 많은 비가 내리는 가운데 남부지방에는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등 최근 지역별로 다른 기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각 지방자치단체 또한 지역 상황에 따른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 대표적으로 서울시의 경우 호우로 인한 대형공사장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강화하고 있고, 대구시는 노약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방문 건강관리 등 폭염피해 예방대책을 강화하고 있다.

이처럼 각 지역별로 상황에 맞는 대책을 통해 재난재해에 대응을 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 기후변화가 심화되다보니 언제 또 기후상황이 변할지 모른다는 우려에 지자체들은 전전긍긍하고 있다. 이에 각 지역이 추진하고 있는 안전대책을 소개하고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시간이 마련됐다.

안전행정부는 지난 26일 17개 시도의 지역별 특성에 맞는 안전관리 대책과 안전관리 우수사례가 상호 공유될 수 있도록 ‘시·도 부단체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부산시는 여름철 해수욕장 등에서 개최되는 여러 지역축제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또 울산시는 여름철 무더위에 대비한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안전관리 대책을, 경남도는 적조피해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해상방제 대책, 전북도는 4대 종단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자살예방 대책에 대해서 설명하고 의견을 교환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안행부는 여름철 대형사고와 재난 예방을 위한 범부처 TF구성과 사설캠프 안전, 유도선 사고, 물놀이 안전,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 등 17개 분야에 대한 현장점검계획을 설명하고 지역의 협조를 요청했다. 참고로 이번 현장점검은 취약지역 우선점검, 점검실명제 등 소관부처별 책임이 있는 안전점검에 중점을 두고 8월말까지 집중적으로 실시된다.

유정복 안행부 장관은 “지역별 특성에 맞게 추진하고 있는 안전대책을 서로 공유하고 활용해서 시도의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해 달라”면서 “특히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 안전사고 등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점검을 철저히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안전의 확보를 위해서는 계획이 10%, 실천이 90% 필요하다”면서 “실제 안전업무를 현장에서 집행하는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의지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