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기여

포스코(회장 정준양)가 지역기업에 자사의 고유한 안전관리기법을 전수한다.

포스코 안전보건사무국은 포항·광양 인근지역의 기업에 안전보건경영체계 진단 및 컨설팅 시스템(PSRS : POSCO Safety Rating System)을 제공한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그동안 포스코는 출자사, 외주파트너사 등 이른바 포스코패밀리에만 이를 지원해왔다.

작업현장에서 쌓은 노하우와 선진 이론을 접목해 자체적으로 정립한 PSRS는 조직단위별 안전관리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해 우수한 부분은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표준모델화하고 미흡한 부분에는 맞춤형 개선안과 체계적인 변화관리 컨설팅을 제공하는 포스코 고유의 안전진단 툴(tool)이다.

안전관리 진단분야는 리더십(leadership)과 조직(structure), 실행(process & action) 등 3개 분야 12개 요소(element)로 구성됐다. 인터뷰와 활동결과 분석, 현장실사 및 설문 등을 거쳐 평가한 결과는 레벨 0에서 레벨 5까지 정량적으로 도출된다.

포스코의 한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안전진단은 고가의 비용이 소요되지만 최소 비용으로 PSRS 진단과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