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까지 화학사고 대응 안전전문인력 대거 육성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화학물질 관련 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화학물질 안전관리 전문가를 대거 양성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국내외 환경규제에 적극 대응하고, 화학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환경규제 및 안전 전문 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한다고 지난 6일 밝혔다.

화학사고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은 점점 커지고 있는데 반해 현장에 배치할 화학안전 전문가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마련한 대책이라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실제 최근 몇 년간 화학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국민들의 우려가 매우 높은 상황이다. 산업부에 의하면 화학사고는 연간 평균 60여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유독물에 의한 사고는 10건 이상으로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화학물질사고의 원인 대부분이 ‘안전관리미흡’과 ‘운전자 부주의’ 등 휴먼에러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안전 인력의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또 갈수록 강화되는 국내외 환경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하다는 점도 화학물질 안전관리 전문가 양성사업의 추진 배경이다.

산업부의 한 관계자는 “최근 국내외 제품 및 기업 활동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되어 기업들에게 기업경영의 리스크 요인이 되고 있다”면서 “EU REACH, 국내 화평법 등은 환경규제 전문 인력 확보가 성공적인 대응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화학물질 안전사고 예방 및 화관법 대응을 위해서도 환경규제 리스크 관리측면, 시설효율관리 측면, 화학물질 안전 관리측면을 이해하는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안전 특성화 대학원 선정, 산·학 컨소시엄 구성

앞으로 산업부는 산학컨소시엄을 통한 교과과정 개설, 산학프로젝트, 인턴십 등을 통해 기업 수요에 적합한 전문 인력을 양성해 나갈 방침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산업부는 2018년까지 5년간 총 1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625명의 전문 인력(박사급 225명, 단기 전문 교육과정 300명, 전문 기술자격교육과정 100명)을 배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올해 일반대학원(환경규제 및 안전전문)과 참여기업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3개 선정하여, 연간 20억원 규모로 5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우선 올해는 향후 도입되는 환경규제의 강도 및 화학물질 사고 발생 빈도 등을 고려하여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 화학 산업 및 전기전자(완성품) 산업 등 3개 분야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이후 생활용품 산업, 포장재 산업, 철강 산업 등으로 확대한다.

이밖에 산업부는 환경규제 및 안전 특성화 대학원과 협약을 맺은 컨소시엄 참여기업이 졸업생들을 우선 고용할 수 있도록 연계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졸업생은 근무경력을 쌓을 수 있고 기업은 필수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산업부는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