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지역 시범 실시 후 8개 시도로 확대 예정

정부가 차세대 재난안전통신망을 구축하기 위해 시범사업에 돌입하는 등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지난 22일 안전행정부는 차세대 기술방식의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을 위해 내년도 강원도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안행부는 이를 위해 이미 500억원의 정부예산을 확정한 상태다.

재난안전통신망은 재난발생시 대응기관별로 통신방식이 달라 재난현장에서 일사불란한 현장지휘와 통합대응이 곤란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성이 제기됐다. 특히 지난 4월 발생한 세월호 참사 이후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 따라 국가전체의 초기재난대응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핵심기반 인프라로 부각되면서 조속한 구축이 요구됐었다.

이에 따라 지난 5월 정부는 안전행정부·미래창조과학기술부·기획재정부 등 부처협업 과제로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후 미래부가 기술방식을 선정함에 따라 이번에 강원지역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망 구축 사업 및 운영이 시범 실시되는 것이다.

특히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서는 재난통신용 LTE 기술방식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상용망 및 공공시설 활용 등 예산투자 효율화 방안을 모색해 최적의 재난안전통신망 구축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본 사업으로 2016년 8개 시·도, 2017년 수도권 및 광역시까지 구축을 완료함으로써 전국 단일의 무선통신망이 구축될 예정이다.

한편 안전행정부는 내년도 시범사업 및 2016∼2017년 본사업을 포함한 정보화전략계획 수립을 추진 중이며, 기획재정부는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선정했다.

안전행정부의 한 관계자는 “재난안전통신망이 구축되면 재난현장에서 기관 간 통합지휘 및 상호공조가 가능하여 골든타임을 허비하지 않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대응체계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