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경제부총리, 기업에 청년고용·적정 임금인상·투자 활성화 당부

 


정부가 추진했던 임금인상이 벽에 부딪혔다. 경제단체장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기업들을 설득하려는 시도가 사실상 불발된 것이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지난 1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부총리-경제5단체장 간담회’에서 경제5단체장을 만나, 적정 수준의 임금인상과 협력업체에 대한 적정대가지급, 청년고용창출 등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하지만 최대 현안인 임금인상에 대해 최 부총리와 경제단체장들은 “민간자율로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자”는 선에서 합의했다. 재계로부터 “임금을 올리겠다”는 약속을 기대했던 정부로서는 난감한 상황이 된 셈이다.

먼저 최 부총리는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기업들도 청년고용, 적정수준의 임금인상, 투자활성화 등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서는 “청년 일자리는 우리 사회의 미래에 관한 문제”라며 “청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사회의 구성원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특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또 “이달까지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위해 사회적 대타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경제계에서도 양보하고 고통을 분담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경제단체장들의 반응은 그리 우호적이지 않았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은 정부의 관심사인 임금인상 대신 법인세를 화두로 꺼내며 “지금 세계 각국은 불황 속에서 자국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기업활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런 맥락에서 글로벌 동향을 고려한 법인세제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허 회장은 경영환경이 어렵다는 점도 강조하며 “지난해 기업들의 실적을 보면 매출은 정체되고 수익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면서 “올해도 통상임금 범위 확대와 60세 정년 확대로 기업들의 총 임금 부담이 커져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경제활성화 대책에 경제계가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역시 임금인상을 논할 때가 아니라는 견해를 밝혔다. 박 회장은 “양극화 해소를 위한 최저임금 인상이 기업 전반의 임금을 높여 산업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라며 “최저임금 문제는 경제문제와 소득구조를 고려해 장기적인 마스터플랜을 갖고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는 “우리나라는 일본 등과 달리 내수시장이 작고 임금이 한번 오르면 내려가지 않는 하방경직성이 커, 국제경쟁력, 수출경쟁력 약화로 이어지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한다”라며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는 정책수단이 동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기업인 출신이 아닌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다소 다른 입장을 냈다. 박 회장은 “정부 취지에 전적으로 공감하며 경제단체들이 적극 동참토록 하겠다”라며 “다만 고용과 임금 간 ‘트레이드 오프’ 관계가 있다는 것을 염두하고 있다”고 언급해, 임금인상이 고용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환기시켰다. 참고로 트레이드 오프란 두개의 정책목표 가운데 하나를 달성하려고 하면 다른 목표의 달성이 늦어지거나 희생되는 경우를 말한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