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안전관리 전문인력 양성… 체육시설관리자 안전교육 강화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3일 ‘스포츠·레저 안전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정부, 체육단체, 체육시설업계, 스포츠산업계, 레저스포츠업계의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는 스포츠·레저체험, 이벤트, 시설의 안전관리를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집중 논의됐다. 이는 지난 2월 28일 충북 보은군의 한 놀이공원에서 하강레포츠 놀이기구를 타던 어린이가 추락사한 원인이 진행요원의 운영 미숙에 있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전문가들은 또 현재 레저스포츠시설의 경우 법적 근거 미비로 시설기준, 안전기준, 안전검사, 사고 발생에 대비한 보험가입 등의 의무가 없어 안전의 사각지대에 방치돼 있음에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레저스포츠안전 및 진흥에 관한 법률’을 조속히 제정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스포츠지도자, 체육시설 관리자의 안전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스포츠지도자는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지도하는 경우가 많고, 체육시설 관리자는 사고 위험에 대한 인식과 돌발상황 발생 시 대처 능력이 매우 중요한 만큼 이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다.

이외에도 ▲자전거 사고 감소를 위한 자전거쉼터 조성 ▲놀이교육, 학교체육 등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안전문화 전파 ▲사고 위험이 높은 시설의 경우 진행요원 2명 배치 등의 제안이 나왔다.

문체부의 한 관계자는 “정부, 체육단체, 업계가 힘을 모아야 제대로 된 스포츠·레저 안전 혁신 대책을 발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