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4시간 전 체험교육 통해 배운 지식 곧바로 활용

 


소방서 체험교육에서 심폐소생술을 배운 초등학생이 의식을 잃고 쓰러진 50대 남성을 구했다.

서울 강서소방서에 따르면 이수빈(수명초4) 양은 지난 9일 오후 7시 4분께 강서구 내발산동의 한 아파트단지 입구 앞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김모(51)씨를 목격했다.

이양은 길 건너편에서 달려와 김 씨의 가슴을 30여 차례 압박하는 등 흉부압박을 실시했다. 심폐소생술을 받은 김씨는 곧 의식을 되찾았고, 뒤이어 출동한 구급대에 의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아 다음날 퇴원할 수 있었다.

심정지 이후 ‘골든 타임’이라 불리는 5분 안에 응급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심각한 조직 손상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이 양이 김씨의 목숨을 살렸다고 볼 수 있다.

더 놀라운 점은 이 양이 그날 처음으로 심폐소생술을 해봤다는 것이다. 이양은 김 씨를 발견하기 4시간 전인 오후 3시께 어머니와 함께 강서소방서 심폐소생술체험장을 방문해 교육을 받았다.

미리 체험한 심폐소생술을 활용해 소중한 생명을 구한 것이다. 이 양은 이같은 공로로 13일 강서소방서에서 표창장을 수여받았다.

한편 강서소방서는 지난해 8월부터 1층 소방서 청사 입구에 심폐소생술 상설 체험장을 운영하고 있다.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3시께 시민들에게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