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부터 건설업에 이어 제조업·벌목·폐기물업체 등도 감독

대구지방고용노동청이 올해 포항권역의 제조업·벌목·폐기물처리업체에서 산재 사망사고가 급증함에 따라 11월부터 사고발생 고위험 사업장을 중심으로 합동 산업안전 감독에 나선다.

대구청에 따르면 올해 10월 기준 포항권역(포항·경주·울진·영덕)의 제조업과 기타업종에서 발생한 산재사망사고는 총 13건으로 지난해 5건 대비 160% 증가했으며, 대구·경북 전체 사망사고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대비 올해 재조업에서 발생한 산재사망사고는 2배 증가한 6건, 기타 업종에서도 2건에서 7건으로 증가했다. 이들 업종 외 벌목과 폐기물처리업체에서는 지난해 산재사망사고가 1건도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올해는 5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구청은 11월초까지 포항권역 제조업·벌목·폐기물처리업체 등 산재발생 취약 사업장 약 321개소를 선별해 사업장 자율 안전점검을 실시토록 할 계획이다. 이후 자율 안전점검 미시행 또는 부실점검 사업장 중 재해발생 우려가 높다고 판단되는 사업장을 선별해 11월15일부터 12월까지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강도 높은 산업안전 감독을 실시할 방침이다.

감독 시 관리감독자 중심의 산업안전보건 관리 실천 여부,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여부 등을 중점 확인하고,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사법조치 및 과태료 부과 조치할 계획이다.

김규석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은 “현장의 관리감독자가 필수 안전조치 이행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산재 사망사고 예방의 핵심”이라며 “강도 높은 집중 감독을 통해 관리감독자 중심의 안전보건관리가 작업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