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근로자 각자가 안전의식 강화해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6일 부천우편집중국을 방문해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사진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6일 부천우편집중국을 방문해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사진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장관이 설명절을 앞둔 6일 경기 부천우편집중국을 방문해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 관리체계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우편집중국은 전국 각지의 우체국에서 접수한 각종 우편물을 해당 목적지에 배달할 수 있도록 분류하는 우편물 전담처리기관이다. 부천우편집중국은 수도권 서부지역의 우편물 처리를 담당하면서, 연간 약 6억 통의 우편물 등을 분류하는 작업이 이뤄진다.

우편집중국에는 우편물 등을 목적지 별로 분류하는 구분기, 자동운반대(컨베이어벨트) 등 다양한 기계가 설치·사용된다. 또한 화물을 운반하는 구내운반차, 지게차 등 각종 운반차량과 분류·운반작업을 하는 근로자가 혼재하여 작업이 이뤄지면서 부딪힘 및 끼임 등의 사고 발생가능성이 존재한다.

특히 부천우편집중국의 경우 설 명절 기간 동안에만 약 60만 통의 소포가 처리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안전에 더욱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이종호 장관 등은 이날 기계 및 장비 관련 사고위험요인을 집중 점검하고, 근로자들에게 안전한 작업을 당부했다.

이 장관은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운영하더라도 현장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들이 안전에 대한 경계심을 늦추는 순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며 “현장 근로자 각자가 안전의식을 갖고 안전하게 작업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