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최남호 2차관, 광산안전센터 찾아 교육프로그램 등 점검

 29일 열린 광산안전 교육프로그램 사전 현장점검 회의 (자료제공 :산업통상자원부)
 29일 열린 광산안전 교육프로그램 사전 현장점검 회의 (자료제공 :산업통상자원부)

광산안전센터가 올해 3월부터 2,200여명의 광산근로자를 대상으로 광산안전법에 따른 교육을 본격 실시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최남호 2차관이 태백시에 위치한 광산안전센터를 방문해 광산안전 교육프로그램과 광산안전관리 이행사항 등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해 2월 광산안전교육의 내실화를 추진과제로 담은 ‘광산안전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는데, 대책에 따라 올해부터 사고유형을 분석한 체험형 안전교육이 대폭 확대 추진된다.

이에 이날 최 2차관 등은 사고유형과 금속·비금속 등 광산유형별 재해예방에 대한 실무 교육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아울러 최 2차관은 최신 무선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갱내통신과 위치확인 기술개발 현황을 확인하는 등 현장점검도 실시했다.

산업부 최 차관은 “광산근로자의 안전은 국내 광물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가장 필수적인 사항”이라며 “광산안전교육을 일정에 따라 차질없이 진행하는 한편, 최신 안전장비 등을 광산에서 적극 활용토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