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건설현장 실시간으로 책임 관리

13일 개최된 국토부·지방국토관리청·국토관리사무소 합동워크숍 (사진제공 : 국토교통부)
13일 개최된 국토부·지방국토관리청·국토관리사무소 합동워크숍 (사진제공 : 국토교통부)

국토부가 소규모 건설현장에 대한 안전 강화 대책을 본격 추진한다.

국토부는 13일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서 국도 건설 및 유지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5개 지방국토관리청, 18개 국토관리사무소와 함께 합동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에는 박상우 국토부 장관이 직접 참석하여 각 소속기관 담당자들과 안전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상대적으로 안전에 취약한 소규모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방안이 심층적으로 논의됐다.

워크숍 논의 결과, 먼저 각 기관의 기관장 등 간부진은 안전가디언으로 지정되어, 위험요인이 많은 소규모 건설현장을 실시간으로 책임지고 관리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또한 소규모 건설현장에 안전전담 감리원을 추가 배치키로 했으며, 스마트 안전장비의 도입을 위해 안전관리비도 증액키로 했다. 일선 직원들의 안전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을 강화하는 방안도 즉시 추진키로 했다.

워크숍에서 국토부 박 장관은 “낡은 관행과 타성에서 비롯된 한순간의 방심이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을 명심하고,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기 위해 보다 새롭게 변화해 나가야 한다”며 “안전 사각지대가 없도록 직원들 모두 주인의식을 가지고 노력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