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간호학회·추미애 의원 ‘직업건강포럼’ 개최

 


산업보건관리의 대상을 전 업종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산업간호학회 직업건강연구회 정혜선 회장은 학회와 민주당 추미애 의원이 공동으로 개최한 ‘직업건강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난 14일 산업보건 관련 전문가 및 실무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직업건강의 비전과 전략 개발’이라는 주제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서 정 회장은 현 산업보건관리 실태와 산업현장의 변화 추세 등을 설명하며, 보다 효과적인 보건관리의 정착을 위해서 산업보건관리 대상을 전 업종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정 회장은 “과거에는 산업재해가 주로 제조업에서 발생했지만 최근에는 서비스업 등 다양한 업종에서 발생하고 있다”면서 “보건관리의 대상을 제조업과 비제조업을 망라한 전 업종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그는 “현 산업현장의 근로자들에게 뇌심혈관계질환, 근골격계질환, 직무스트레스 관련 질환 등 다양한 종류의 건강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감안하여, 산업보건의 개념도 직업병 관리 차원을 벗어나 각종 질병을 종합적으로 예방·관리하는 직업건강의 개념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고로 현행 법령에서는 보건관리자를 배치해야 하는 사업의 종류를 제조업과 기타업종으로 규정하고 있다. 기타업종에는 여행, 예술, 스포츠, 영화 등 일부사업만이 포함된다. 즉 정 회장의 주장은 이런 업종제한을 폐기하고 보건관리자 배치 사업장을 건설업, 금융업, 운수업 등 비제조업분야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추미애 의원 “보건관리자 역할 강화에 노력”

정 회장의 발언이 끝나자 참석한 대다수의 산업보건전문가 및 실무자들은 동조의 뜻을 나타냈다.

한국산업간호협회 조동란 이사는 “비제조업 등에서 산업재해 및 업무상질병의 발생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를 적절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업장에 보건관리자를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을지대학교 간호학과 김숙영 교수는 “근로자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사업장 단위에서 건강증진 사업을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한다”라며 “건강증진사업이 각 사업장에 뿌리를 내리게 되면 노동능력이 향상되는 등 기업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 전문가들의 의견을 경청한 추미애 의원은 “업무상질병으로 인한 연간 근로손실일수가 사고성재해로 인한 근로손실일수의 3.7배에 이르고, 산재사망자의 40%가 업무상질병 사망자로 나타나는 등 근로자 건강관리문제가 심각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근로자의 건강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보건관리자의 역할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보건관리자 선임대상 사업장이 전 업종으로 확대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산업간호학회와 추미애 의원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근로자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강화하는데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약속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